비트코인 반감기, 4년만의 도래와 2024년 가격전망

비트코인 반감기, 2024년 4년 만에 도래하게 됩니다. 올해 4월에 예정되어 있는 반감기 이벤트로 인해 비트코인의 향후 가격 전망과 관련 내용을 알기 쉽게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비트코인 반감기

반감기란 반으로 나눈다는 뜻입니다. 쉽게 말해서 비트코인을 채굴할 때 받는 보상이 블록당 절반으로 줄어드는 것을 의미합니다.

비트코인은 2,100만 개로 총 공급량이 정해져있습니다. 10분에 하나씩 블록이 생성이 되는데 21만 개 블록(4년 주기)마다 반감기 이벤트가 발생합니다. 비트코인이 세상에 처음 나왔을 때 10분마다 블록 한 개를 쌓으면 비트코인 50개를 보상받을 수 있었습니다. 그렇게 처음에는 50에서 시작하여 0으로 도달할 때(2,140 년 추정)까지 반감기는 계속되며 보상은 반으로 줄어들게끔 설계되었습니다. 현재 비트코인의 블록 보상은 블록당 6.25 코인이며, 반감기 이후에는 블록당 3.125 코인으로 감소하게 됩니다.



2. 과거 세 번의 반감기 및 가격 변화

비트코인은 최초의 암호화폐로 2009년 1월 3일에 첫 출시되었습니다. 이후 세 차례의 반감기가 진행되었고 아래 내용은 반감기 직후 비트코인 가격 변화입니다.


1) 첫 번째 반감기 – 2012년 11월 28일

12달러에서 반감기 이후 한 달간 7% 상승하였으며 6개월 동안 991% 상승률를 기록했습니다.

2) 두 번째 반감기 – 2016년 7월 9일

658달러에서 반감기 이후 한 달간 10% 하락하였으며 6개월 동안 46% 상승률을 보였습니다. 1년 6개월 후 1만 8,000달러에 육박하게 됩니다.

3) 세 번째 반감기 – 2020월 5월 11일

8,755달러에서 반감기 이후 1년 후, 5만 6,413달러까지 급등하게 됩니다. 이후 같은 해 2021년 11월에는 6만 8,000 달러라는 비트코인 사상 최고치를 기록하였습니다.

4) 네 번째 반감기 – 2024년 4월 22일 예정



3. 비트코인 반감기, 누가? 왜 만들었을까?

비트코인을 만든 사람은 사토시 나카모토(Satoshi Nakamoto)라고 알려져 있으며 성별은 알려진 바 없습니다. 2009년 비트코인을 창시하고 1년 만에 자취를 감추었기에 반감기를 만든 정확한 이유는 누구도 알 수 없게 되었습니다. 다만 개발 초기 공개된 프로그램 백서를 통해 반감기를 도입한 이유에 대해 추측해 볼 수는 있습니다.

“코인은 어떻게든 초기에, 일정한 비율로 나누는 것이 최선이라고 생각한다”

나카모토의 반감기에 대한 언급은 위의 한 문장이 전부입니다. 그는 비트코인이 얼마나 많은 이용자가 생길지에 대해서는 예측하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반감기를 만든 목적에 대해서 설명하지 않았던 것으로 보입니다.



4. 비트코인 특징

1) 비트코인 ​​통화 정책은 관련 기관과 정치적 절차에 의존하는 금융은행과 달리 코드로 작성되어 네트워크 전체에 공유됩니다. 따라서 이를 변경하려면 비트코인 ​​참가자 간의 동의와 협상이 필요하며 이는 현실적으로 불가능합니다.

2) 비트코인은 시스템을 통제하고 관리하는 중앙관리자가 없으며, 글로벌 인터넷 네트워크 상에서 P2P 방식으로 배포, 저장, 운영됩니다. 비트코인(암호화폐)을 발행하고 관리하는 핵심기술은 블록체인이며, 비트코인의 유효성은 블록체인에 의해 결정됩니다. 블록체인은 암호화를 통해 증가하는 블록(기록)을 연결하여 보안을 보장합니다. 블록이 형성되면 이후의 모든 블록을 변경하지 않고는 해당 블록의 데이터를 소급하여 변경할 수 없습니다.

3) 비트코인 ​​유통량은 개발 당시 확정된 2,100만 개를 초과할 수 없습니다. 또한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보상이 감소합니다. 오늘날의 대표적인 금융시스템인 중앙은행과는 운영방식이 전혀 다릅니다. 그 이유는 비트코인의 블록 보상이 4년마다 절반으로 줄어들지만 미국 달러 공급량은 2000년대 이후 약 3배 증가했기 때문입니다.



5. 반감기 효과

1) 인플레이션 하락

비트코인 채굴량이 감소함에 따라 수요에 비해 공급이 감소하여 인플레이션을 통제합니다.

2) 수요 증가

채굴에 대한 보상이 감소함에 따라 채굴 자는 보상을 얻기 위해 더 많은 노력과 비용을 투자해야 합니다. 비트코인이 희소해지면서 수요가 증가합니다.

3) 가격 상승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가격은 상승하고 비트코인의 가치는 더욱 상승합니다.

4) 투자 심리 자극

비트코인의 반감기는 4년마다 발생하며 업계 참여자와 투자자 사이의 관심과 투자 심리를 자극합니다.



6. 반감기가 비트코인 가격에 미치는 영향

전체 암호화폐 시장에서 비트코인의 시가총액은 40% 비율을 차지하고 있어 비트코인의 가격 변동은 시장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과거 세 차례 반감기가 보여준 기록으로 보면 반감기 이후 급격한 가격 상승세가 이어져 왔습니다.

비트코인 반감기가 4년마다 세 차례 진행된 차트를 그래프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출처> https://www.bitcoinblockhalf.com/

2024년 네 번째 반감기를 앞두면서 비트코인 가격에 대한 상승 기대감이 그 어느 때보다 높습니다. 그러나 한편에서는 이미 암호화폐 시장에 가격이 선반영 되어있으므로 영향은 없을 거라는 입장도 있습니다. 그러나 2024년은 이전과 달리 현물 ETF 승인 이슈와 맞물려 가상 화폐를 투자 상품으로 공식 인정한다는 점에서 가격 변동에 큰 변화가 있을 것이라는 의견이 우세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비트코인 반감기에 대한 관련 내용을 소개해 드렸습니다. 궁금했던 정보가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도움이 되는 글>

비트코인 현물 ETF 승인, 이토록 환호하는 이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