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가락 빠는 4살 아이, 버릇 고친 후기

자녀가 손가락을 빨고 있어서 어떻게 고쳐주어야 할지 고민이 되시나요? 필자도 마찬가지였습니다. 돌 이전부터 빨기 시작해서 4살이 될 때까지 지속되었는데요. 현재는 언제 그런 버릇이 있었냐는듯 전혀 빨지 않습니다. 아래 후기를 읽어보시고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손가락을 빨기 시작한 시기

저희 아이는 돌 이전부터 손가락을 빨기 시작했는데요. 쪽쪽이를 일찍 떼었어요. 백일 전후로 떼었거든요. 나중에 쪽쪽이 떼는 것이 쉽지 않다는 이야기가 있어 쪽쪽이 떼는 것을 일찍 시도했는데요. 지금 생각해보면 쪽쪽이를 일찍 뗄 필요가 있었을까 싶기도 해요. 이후 손가락을 빨기 시작했거든요. 빠는 욕구를 해소하기 위해 손가락을 빨기 시작한 것은 아닐까 생각이 들었습니다.



돌 아기, 손가락 빠는 습관 괜찮을까?

첫 돌 무렵 영유아 검진을 받았을 때 아이가 손빠는 것에 대해서 의사 선생님 소견으로 현 시점에서는 걱정할 필요가 없다고 하셨어요. 시간이 지나면 이러한 문제는 해결이 된다고 했습니다. 이 시기는 손을 빠는 것에 대해서 문제가 되는 시기는 아닙니다. 하지만 부모로서는 조금 고민이 되기도 하죠.



손 빠는 것이 걱정이 된 이유

차 안에서 손가락 빠는 아이

처음에는 손을 빨고 있는 시간이 길지 않았어요. 점차 잠 잘때 수면 습관처럼 빨기 시작했고 엄지 손가락을 빨면서 검지 손가락으로 볼을 긁는 바람에 양 쪽 볼에 상처가 나기도 했어요. 쪽쪽 빨아대던 양쪽 엄지 손가락은 굳을 살을 달고 살았어요. 그러다보니 4살(만2세)이 되었고, 부모 입장에서 점점 더 고민이 되었어요. 어린이집에서 손가락 빠는 아이가 저희 아이밖에 없었기 때문에 더 고민스러웠어요.



손가락 빠는 아이 후유증

손가락을 빨게 되면 후유증이 남을 수 있는데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피부염

침으로 젖어있는 손가락에 피부염이 발생하게 되며 굳은 살이나 피부 습진이 생길 수 있습니다.

치열 변형

3세까지 크게 영향을 미치지 않으나 이후부터 지나치게 손가락을 빠는 경우 영구치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습니다.

치아의 부정교합

일반적으로 윗니는 치아 바깥쪽, 아랫니는 치아 안쪽으로 밀려나며, 만 4세 이후에도 손가락 빨기가 지속될 경우 턱뼈 발달에도 이상 징후가 생길 수 있습니다.



손가락 빠는 아이 고치기 위한 시도

이러한 시도는 3세(만 1세)부터 시작했는데요. 4세(만 2세)까지 시도가 쭉 이어졌습니다. 제가 시도한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손가락 빨 때마다 주의 주기
  • 엄지 손가락에 밴드 붙이기
  • 어린이집 선생님께도 협조 요청

아이의 습관을 고치기 전에 고민이 되어서 예전에 관련 내용을 포스팅하기도 했었는데요. 손가락빠는 아이 습관, 이유와 고치는 방법에 대한 내용이니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실 수 있습니다.



손가락 빠는 버릇 고치는 이상적인 방법

주의를 주거나 밴드 붙이는 방법을 했지만 고쳐지지 않았어요. 손에 시큼한 것을 묻혀보거나 손 빨기 방지 장갑이 인터넷으로 판매가 되기도 하지만 이 방법은 시도해 보지 않았습니다. 손가락 빠는 버릇을 고칠 수 있는 이상적인 방법은 아이가 스스로 고쳐야겠다고 생각이 들게끔 부모가 유도를 하는 것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아이가 다음의 발달 정도에 해당한다면 동화 구연을 시도해 보시기를 추천해 드립니다.

  • 아이가 부모의 말을 이해할 수 있는 단계
  • 문장으로 말을 할 수 있는 단계
  • 스토리(내용)를 이해할 수 있는 정도



동화 구연 (예시)

ㅇㅇ아, 손가락을 쪽쪽 빨면 밤에 도깨비가 소리를 듣고 집에 찾아오거든. 도깨비는 빨간 색을 좋아해. 손가락으로 얼굴을 긁어서 빨갛게 된 상처를 보고 딸기인 줄 알고 ㅇㅇ를 잡아갈 수 있어. 어때 괜찮겠니?

내용이 살짝 공포스럽기도 하죠? 너무 무섭게 얘기하기보다는 왜 손가락을 빨지 말아야 하는지 인지하게끔 스토리텔링을 하는 것이 중요해요. 그러기 위해서는 아이가 내용을 이해할 수 있는 단계가 되어야 하죠. 특히 저희 아이는 잠자기 전에 손가락을 빨면서 수면 중에도 계속 빨았기 때문에 잠자기 전에 동화 구연을 집중적으로 했고, 시작한 지 한 달 정도 되었을 때 완전히 고쳐졌어요. 이 시기가 29개월 차였습니다.



현재 31개월 이지만 손가락 빠는 버릇은 완전히 고쳐졌어요. 손가락을 입에다 대려고 하다가 멈칫하는 순간도 있었지만 기특하게 빨지 않더라고요. 아이가 내용을 인지하는 단계라면 동화 구연을 시도해 보세요. 물론 손가락을 빠는 모든 아이가 이 방법을 이용한다고 해서 효과가 있다고 할 수는 없겠지만 성공 사례 중 하나이기 때문에 충분히 가능성이 있습니다.



<도움이 되는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