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론조사 전화, 영원히 안 오게 하는 법(1분컷)

여론조사 전화가 자주 걸려와서 불편하신 적 있나요? 혹은 스팸전화나 금융권의 영업 전화 혹은 문자로부터 우리는 일상에서 자유롭지 못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연락이 불편할 경우 간단한 방법으로 연락을 차단할 수 있습니다. 방법은 아래의 내용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여론 조사, 선거 전화 왜 오는 걸까요?

여론조사는 사회 정책 수립을 위해 여러 의견을 취합하며 중요한 자료가 되는 도구입니다. 그러나 이런 방법이 누군가에게는 시간 낭비로 느껴질 수 있습니다. 특히 선거철이 다가오면 선거 관리 위원회 여론 조사, 정당 지지율 여론 조사 등 아침부터 늦은 밤까지, 때론 주말에도 울리는 여론 조사 전화로부터 방해받고 싶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도대체 왜 나에게 전화가 오는 걸까요? SKT 통신사에서는 이렇게 공지하고 있습니다.

skt 통신사에서 여론조사 전화 관련 번호제공 내용의 안내문입니다.
출처: SKT 선거 여론조사 목적의 휴대폰 가상 번호 제공 안내

SKT는 선거 관련 여론 조사 목적으로 휴대폰 번호 제공을 요청받을 경우, 고객을 무작위로 선정하여 휴대폰 번호를 가상번호로 전환해 정당 및 여론 조사 기관에 제공한다고 공지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휴대폰 번호는 직접적으로 노출되지 않는다고 하네요.

요약하면, 여론조사 전화는 합법적이며 통신사에서 내 번호(가상번호)를 여론조사 기관에 제공했기 때문에 전화가 오는 것입니다. 더이상 여론조사 전화를 받고 싶지않으시면 아래의 방법으로 1분이면 가능합니다.



여론조사 전화 차단 방법

1. 통신사 제공번호로 직접 전화하기

통신사

차단 방법

SKT

1547 

KT

080-999-1390 

LG 유플러스

080-855-0016 

알뜰폰

가입 통신사에 요청

통신사별 제공하는 번호로 전화를 걸면 자동응답기로 연결되며 “안심번호 제공 거부처리되었습니다”라는 멘트와 함께 통화는 종료됩니다. 생각보다 훨씬 간단하죠? 상담사 연결할 필요없이 10초컷으로 차단이 됩니다.



2. 앱을 이용하여 차단하기

여론조사 전화 외에도 스팸전화나 문자가 자주 걸려옵니다. 때론 너무 많이 걸려와서 혹시 내 번호가 유출된 건지 의심이 들기도 하는데요. 이미 개인정보 유출은 될 대로 됐다고 여겨지지만 유독 빈도수가 많은 날에는 마음이 찝찝합니다.

1) 후후(who who)

후후는 보이스 피싱, 스미싱 등 전화금융 사기로부터 안전한 보호를 위해 개발되었으며 천 만회 이상 이용자가 다운로드한 앱입니다. 전화가 오면 발신자 정보가 휴대폰 화면에 뜹니다, 예를 들면 여론조사 1234-5678 이런식이죠.

2) 후스콜

후스콜도 역시 모르는 번호를 바로 알려주고 보이스피싱이나 스팸 전화를 즉시 차단해 주는 앱으로 5천만 회 이상 이용자가 다운로드했습니다.




3 영업 전화 차단 방법

여론조사, 스팸전화 외에도 은행, 보험, 카드, 대출 등 영업 전화가 은근히 많이 걸려옵니다. 이럴 경우, 차단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전화 권유판매 수신거부의사 등록시스템

판매를 목적으로 무작위로 걸려오는 전화를 차단할 수 있으며 위반업체 신고 및 처리결과 확인이 가능합니다. 홈페이지에 접속하셔서 소비자 배너의 수신거부 등록을 신청하시면 됩니다. 전화 권유판매 스팸 전화 등록하러 가기>>

2) 두낫콜

금융권 연락 중지 청구 시스템으로 금융권의 영업 목적의 광고성 전화와 문자 수신을 차단해 주는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추후 휴대폰이 변경될 경우 두낫콜 등록을 다시 해야 하며, 두낫콜 등록 유효기간은 5년입니다. 두낫콜 등록하러 가기>>



여론조사에 참여할 수도 있지만 위의 방법을 통해 개인의 편의를 고려할 수도 있습니다. 지금까지 여론조사, 스팸전화, 금융권 영업 전화 차단 방법에 대해 소개해 드렸습니다.


<도움이 되는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