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취학통지서 발급방법 (feat. 정부24)

내년에 초등학교에 입학하는 아이가 있을 경우 배정된 초등학교 취학통지서가 집으로 배송되는데요. 이사를 앞둘 경우 이사시기나 전입신고 등 시기를 언제까지 해야하는지 궁금하실 겁니다. 아래 내용에서 자세히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초등학교 취학통지서

취학통지서는 매년 12월에 거주지로 등기 발송됩니다. 발송된 취학통지서에는 배정된 초등학교가 정해져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초등학교 배정은 거주지에서 가까운 학교로 배정이 되는데요. 학교를 선택을 할 수 있는 일부 지역도 있습니다. 현 거주지에서 초등학교가 어디로 배정될 지 궁금하시다면 교육부에서 운영하는 ‘학구도 안내서비스’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취학통지서 발급대상 및 기간

  • 발급대상 : 내년 초등학교 입학 예정 자녀가 있는 가정
  • 발급 기간 : 매년 12월 초 ~ 중순

2024년에는 2024.12.2(월) 10시 ~12.20(금) 24시까지 2025년 초등학교 취학통지서를 발급받으실 수 있으며, 정부24에 접속하셔서 절차에 따르시면 됩니다.



취학통지서 발급방법

취학통지서 온라인 발급받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1) 정부24(www.gov.kr) 누리집에 접속

2) 검색창에 취학통지서 검색

3) 발급 신청하기

4) 출력하기




초등학교 입학 전 1월~2월에 이사할 경우

이사를 가게될 경우 학교 배정을 받기 전에 이사를 하면 깔끔하지만, 부득이하게 3월 입학을 앞두고 1월~2월에 다른 거주지로 이사한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전입신고

이사한 후 초등학교 입학식 전에 전입신고부터 해야합니다. 전입신고가 되어야만 절차를 진행하실 수 있으며 초등학교가 재 배정됩니다. 이사간 곳 배정 학교에서 취학통지서를 발급받은 후 해당학교에 방문하셔서 반배정을 받도록 합니다.

  1. 이사 후 전입신고하기
  2. 전입신고 후 초등학교 재배정 확인하기
  3. 배정받은 초등학교 취학통지서 발급받기
  4. 배정된 초등학교에 방문하여 반 배정 받기



입학식날

3월 입학실 당일에 행정 절차를 모두 완료하면 되며, 입학식날 전학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 이사 전 배정받은 학교 : 예비 소집일에 전학간다고 이사 전, 배정받은 학교측에 알려주시면 됩니다. 이와 관련된 절차는 학교에서 알려주시니 내용을 확인하시면 됩니다.
  • 이사한 지역의 학교 : 새로 배정받은 학교에 미리 전화하여, 입학식 당일 시간이나 장소 등 절차에 대해 확인합니다. 입학식 당일에 반 배정이 될 수 있고 사전에 배정이 되어 관련 준비물을 알려주실 수도 있습니다.



자녀에게 어떤 초등학교가 가장 좋을까요?

집에서 가깝고 친한 친구가 다니는 초등하교가 일반적으로 가장 좋은 초등학교라고 할 수 있습니다. 어린이집, 유치원에서 친했던 동네 친구의 또래 문화가 긍정적이라면 낯선 느낌을 덜어주며 적응하기가 좀 더 수월할 수 있습니다. 만약 동네 또래 문화를 피하고 싶다면 다른 형태의 학교를 선택하는 것이 더 나을 수 있습니다.



또한 서울시에서는 초등학교 신입생을 위한 입학준비금을 지원해주고 있는데요. 아래 링크를 통해 자세한 내용을 숙지하신 후 지원 혜택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초등학교 취학통지서 발급방법에 대해 소개해 드렸습니다. 본격적으로 학교에 입학하게 되면 걱정이 앞서는 것이 부모 마음인데요. 초등학생이 될 자녀들이 좋은 추억을 만들고 한걸음 더 성장할 수 있기를 응원합니다.



<도움이 되는 글>